사회·경제

전국 최고 축협 자리매김 ‘목포무안신안축협’

작성일 : 2021-07-12 14:16

문만식 조합장, 뚝심있는 황소 리더십으로 축협발전 이끌어

코로나19 속 조합원 복지 향상, 지역사회 공헌활동 더욱 활발하게 펼쳐

NH농협생명 연도대상 개인·사무소 1위 기염...상금은 전액 장학금 기탁

 

전국 최고의 축산조합으로 평가받는 목포무안신안축협(조합장 문만식)의 공격적인 경영과 사회공헌이 각광받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되어있는 지역경제와 지역민들을 위한 공헌활동으로 모범이 되고 있다.

 

목포무안신안축협은 2002년 합병 이래 생명산업 축산업을 지켜오고 있다.

 

축산인 실익증진과 고객의 행복을 위해 소걸음으로 묵묵히 걸어온 결과 경영안정성 평가 1등급이라는 최고의 조합으로 성장했다.

 

이러한 성과의 이면에는 문만식 조합장을 필두로 모든 임직원들의 공통의 목표의식과 헌신적인 업무자세가 있다.

 

조합원과 지역주민의 소중한 자산과 미래를 지키고 지역경제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는 복지조합의 길을 걷고 있는 목포무안신안축협은 코로나19 속에서도 그 빛을 더 발휘하고 있다.

 

통 큰 지역사랑

 

목포무안신안축협은 올 초에 코로나 시국에 지역 어려운 이웃을 돕기위해 무안군에 사랑의 쌀 1천포를 전달했다. 또 나눔경영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에 환원하고자 신안군장학재단에 인재육성장학금 3천만 원을 쾌척했다.

 

2월에는 거래업체로부터 임직원 복지를 위해 기탁받은 일회용 마스크 2만 장을 양보하는 미담의 주인공이 되기도 했다. 축협은 기탁받은 마스크 2만장 모두를 치안 일선에서 고생하는 경찰관 및 지역사회 소외된 이웃을 위해 무안경찰서에 기증했다.

 

영농철인 지난 5월에는 목포무안신안축협 임직원 100명이 최근 심각한 일손부족을 겪고 있는 조합원 농민을 대상으로 일로읍, 청계면 및 압해읍 지역 약 3천여 평의 양파수확을 도와 호평을 받았다.

목포무안신안축협은 조합원을 위한 최고의 복지서비스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젊은이가 돌아오는 축산업 구현을 위해 조합원 자녀들에게 후계세대 장학금을 수여했다.

 

전국서 주목받는 영업성과

 

목포무안신안축협의 영업능력은 전국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지난 5월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NH농협생명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목포무안신안축협이 대상 수상자 포함 수상자 5명을 배출한 결과 사무소부문 1위를 달성하여 대상을 수상했다.

 

목포무안신안축협 옥암지점 박선미 지점장(전국1위 대상), 일로지점 문현희 과장(은상), 목포지점 김미주 지점장(우수상), 본점 김송현 신용상무(우수상), 본점 김지선 축산유통과장(챌린저상) 등 직원 5명이 NH농협생명 연도대상 수상자로 선정되어 목포무안신안축협이 사무소부문 1위로 대상을 수상했다.

 

특히, 축협은 NH농협생명 연도대상 수상자 5명이 받은 상금 5백만 원과 문만식 조합장이 출연한 성금 5백만 원 총 1천만 원을 목포대학교 발전기금으로 기탁여 화제가 되기도했다.

 

조합원을 위한 혁신

 

목포무안신안축협 TMF사료공장 부설 바이오신소재연구소는 생산성 향상을 위한 바이오락”, 환경개선 효과를 위한 파머스락등 생균제 2종을 출시하여 판매에 돌입했다.

 

2021.06.29. 목포무안신안축협은 최근 관내에서 급격히 확산하고 있는 소브루셀라병 차단을 위해 집중방역을 시작하였다. 농협 전남지역본부에서는 우리축협에 방역복, 방역장화, 소독제, 아이스조끼 등 다양한 방역물품을 지원했다.

 

목포무안신안 축협이 다방면에서 전국에서 주목받고 있는 성과를 내는 밑바탕에는 조합장을 중심으로 일치단결하는 조직문화가 있다. 목표를 공유하고 신뢰하는 조직문화는 전국 여느 조합에서도 따라하기 힘들다는 평가가 나온다.

 

최근 축협은 임시총회에서 제10대 비상임이사 선거가 예정되어 있었다. 예상대로라면 조합원들끼리의 경쟁과 때에 따라서는 과열조심이 반드시 수반된다.

 

하지만, 축협은 조합원간의 소통과 대화, 화합으로 선거를 치르지 않고 당선인이 확정되는 아름다운 결과를 도출해 냈다.

 

 

 

문만식 조합장 약력

무안초

초당대 사회복지 학사

 

경 력

-. ) 전국한우협회 광주전남지회 부회장 ()

-. 무안북중ㆍ백제고등학교 운영위원장 ()

-. 2015~ 농협중앙회 대의원 ()

-. 2019~2020년 전남축산농협 운영협의회 회장 ()

-. 법무부 목포교도소 교정위원 ()

-. 2014~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대의원 ()

-. 2019~ 농협사료 이사 ()

 

수 상

-. 법무부장관 표창

-. 2014 광주ㆍ전남을 빛낸 33인상 수상

-. 2019. 12. 복지TV 호남방송 지역경제 복지지원 표창

-. 2020. 12. 농림축산식품부 가축방역유공 표창

-. 2021. 05. NH농협생명 연도대상 우수사무소 공로상

 

/정리=장봉선 기자